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부 기록하기/01. 철학

주가를 왜 예상할수 없을까?

by 행복한이천만장자 2021. 9. 21.
반응형

사람들은 주가를 예측하려고 한다. 그리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정보매체(유튜브, 블로그 등)에도 미래를 예견려는 사람들이 있다. 왜 사람들은 주가를 예측하려고 할까? 일단 유튜브, 블로그 등은 종목, 미래의 주가 등을 예측하여 사람들을 모으는 역할을 함으로써 자신들이 돈벌이가 된다. 창출되는 수익으로는 광고수익, 교육, 인지도 향상으로 인한 책 판매 수익 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상업적인 수단에 속지 말아야 한다. 미래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부분이다.

 

전설적인 펀드매니저 피터 린치가 한말이 있다.

인간의 능력으론 향후 장세를 예측할 수 없다. 향후 장세 전망을 알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 사실만 제대로 깨우치면 당신은 고수다.

또, 워런 퍼빗의 충고다.

나는 차트로 내일의 주가를 알려고 하지 않습니다. 또 거시경제나 산업 전망을 보고 투자하지 않습니다. 나는 내일 주가가 오를지 내릴지 예측하지 않습니다. 미래는 절대 예측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꺼림칙하더라도 받아들이십시오

이런 거장들이 한말을 다시 한번 천천히 음미해볼 필요가 있다.

혹자는 "금리, 채권, 원자재, 정책의 방향으로 인해서 주가를 예측할 수 있지 않느냐?"라고 반문할
수도 있다. 행여나 이렇게 생각한다면 왜 그런지 살펴보자


예를들어,
돈의 값, 즉 금리는 수요와 공급에 따라서 정해진다.
금리(돈의 값)=Y
수요 = A
공급 = B

그러면 금리는 Y= F(A, B)라는 함수가 될 것이다. (예시: Y= a A+ b B + c) a, b, c= 상수


또한 채권
채권 가격 = X
수요 = C
공급 = D

마찬가지로 X=(F, C)라는 함수가 될 것이다.
기타 등등 원자재, 금, 비트코인 같은 함수들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주식가를 Z라고 한다면
Z=F(Y, X,....) 함수로 표현할 수 있다.

만약 이러한 관계를 알았다고 하자. 그러면 우리가 정확히 계산만 한다면 주가의 한치도 오차도 없이 계산이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방정식은 선형적일 때만 가능하다. 주식이란 경제활동을 통해서 발생되며, 경제활동은 사람들이 재화를 얻기 위해 소비, 생산, 판매, 투자, 구매 등으로 이루어진 부분이다. 따라서 사람들이 개입된 비선형적인 움직임을 나타내는 주식 방정식은 답을 찾기가 불가능해진다.

 


우리가 잘 아는 물리학자 뉴턴은 주식투자로 많은 돈을 잃었는데 이런 말을 했다.

별자리의 운행은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예측을 할 수가 있지만 광기에 사로잡힌 주식투자자의 마음은 도무지 예측할 수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다수 사람들은 내일, 다음 달, 내년의 주가 등을 알 수 있다고 착각한다.
혹은 주가의 움직임을 물리학적으로 설명하는 사람이 있다면 바고가 아니거나 사기꾼일 것이다.

나 자신도 현재 주식을 투자하고 있지만 미래는 알 수 없다.
그러면 너는 왜 투자를 하냐?라고 묻는다면 자본시장체제에 투자한다고 말하고 싶다.

2021.09.21 행복한이천만장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