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부 기록하기/02. 기본개념

[국제수지와 무역] 국제수지, 왜 보나(국제거래수지, 수지,경상수지,금융계정,계정,자본수지,상품수지,서비스수지,이전소득수지,무역수지와 상품수지의 차이점,외환위기,외채, 원자재, 자본..

by 행복한이천만장자 2021. 10. 3.
반응형
수출을 많이 하고 무역을 잘해서 경상수지 흑자를 내는 나라는
벌어들인 외화만큼 국민소득이 늘어나므로 투자할 여유가 생긴다.
투자가 늘어나면서 일자리가 늘어나고
생산과 소비, 판매 규모가 커져 경기가 좋아지기 쉽다.

국제수지, 왜 보나

기업 중에는 외국에 상품을 수출해서 돈 버는 곳이 많다. 정부나 가계도 외국인을 상대로 돈을 벌곤 한다. 정부 간에는 원조하느라 돈을 주고받기도 한다. 기업, 정부, 가계를 포괄하는 국민경제가 외국인 상대로 벌이는 돈거래를 국제 거래 또는 대외 거래라고 한다.

 

1. 국제거래수지(international Balance of Payments, Balance of Payments, BOP) 또는 국제수지

 1) 개념 : 국제 거래로 생기는 수입과 지출을 집계한 것

 

2. 수지(Balance)

 1) 개념 : 수입과 지출을 말함

 2) 추가설명 : 가계나 기업이 장부를 적듯, 정부도 평소 자금 수지를 적고 국제수지를 집계한다. 국제수지 집계를 보면 국민경제가 외국과 무엇을 거래하고 얼마나 득실을 보는지 한눈에 알수 있다.

 

3. 우리경제는 국내수요(내수)와 해외수요(외수)에 대략 절반씩 의지한다.


국제수지, 뭘 집계하나

우리나라 한국은행이 국제수지를 집계한다.

한은 국제수지는 크게 경상수지, 금융계정, 자본수지, '오차 및 누라'으로 이뤄진다.

 

1. 경상수지

 1) 개념 : 국민경제가 외국을 상대로(공식 용어로는 거주자와 비거주자 간에) 주로 상품과 서비스를 매매해서 생기는 수지를 집계

 

2. 금융계정

 1) 개념 : 투자 목적으로 들어오고 나간 자금 거래 수지를 집계

 

3. 계정(計 셈할 계 定 정할 정, account)

 1) 개념 : 장부에서 종류나 명칭 같은 자산과 득실, 비용을 한데 모아 기록하는 항목이다.

 

4. 자본수지

 1) 개념 : 투자 목적 외 자금을 거래한 수지를 집계

 

5. 오차 및 누락

 1) 개념 : 국제수지 집계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생기는 통계 오류를 다듬기 위해서 만든 항목


1. 경상수지(經 지날 경 常 항상 상 收 거들 수 支 가를 지, current account balance)

 1) 개념 : 상품수지, 서비스 수지, 본원소득수지, 이전소득수지등 네가지 부문 수지로 구성된다.

 

2. 상품수지(goods balance)

 1) 개념 : 상품 수출액은 더하고 수입액은 빼는 식으로 수출입에서 생기는 자금 수지를 집계한다. 

 2) 추가설명 : 경상수지를 구성하는 부문 수지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때문에 상품수지 흑자가 커지면 경상수지도 흑자가 날 가능성이 높다.

 

3. 서비스수지(services balance)

 1) 개념 : 운송, 여행, 건설, 보험, 금융, 통신, 컴퓨터, 정보 서비스, 유지보수(재화수리) 서비스, 개인, 문화, 여가 서비스 부문에서 발생한 대외 거래 수지를 집계한다.

 2) 추가설명 : 사업서비스(business service)나 특허권,저작권, 영업권 같은 지식재산권 사용료, 정부서비스 대외 거래도 함께 집계한다.

 3) 운송수지를 집계할 때는 우리나라 국적 비행기나 선박 등이 상품이나 여객을 실어 나르고 해외 업자로부터 받은 운임을 더하고, 우리 국적 여행객이나 화물이 외국 비행기나 배 등을 이용한 대가로 외국 업자에게 지불한 운임은 뺀다. 

 4) 여행수지는 외국인 관광객이 우리나라에서 와서 쓴 외화액은 더하고, 내국인 관광객이 외국에 가서 쓴 외화액은 빼서 집게한다.

 5) 본원소득수지(primary income balance). 소득거래수지라고도한다. 국내외 간에 송금된 급료와 임금, 이자와 배당을 포함한 투자 소득 거래를 집계하는 계정이다.

 

4. 이전소득수지(secondary income balance) 이전거래수지

 1) 개념 : 상거래 목적이나 대가 없이 국제 송금으로 주고받는 거래에서 발생한 수지를 집계한다.

 2) 추가설명 : 정부간 원조나 송금, 민간인, 종교단체, 자선단체 등에 대한 송금, 기부금, 국제기구 출연금, 해오 ㅣ교표와 유학생에게 보낸 개임 송금거래에서 발생한 수지를 포함한다.

 


1. 금융계정(financial accounts)

 1) 개념 : 예전에 투자수지라는 이름으로 집계했다. 주로 직접투자(해외직접투자 foreign direct Investment, FDI)나 증권투자(포트폴리오투자 portfolio investment), 파생금융상품 투자 같은 투자 목적 자본 거래를 집계한다.

2. 직접투자 계정에는 내국인의 해외 투자와 외국인의 국내 투자로 발생한 수지를 집계한다.

3. 증권투자 계정도 내국인의 해외 투자 수지와 외국인의 국내 투자 수지를 집계한다. 국내 투자자들이 해외 증권을 사들여 자산 이득을 얻으려고 투자하면서 주고받은 자금 수지 외국인 투자자들이 내국 증권을 사들여 자산 이득을 얻으려고 투자하면서 주고받은 자금 수지를 집계한다.

4. 파생금융상품(투자) 계정은 내국인이 해외 파생금융상하고 외국인이 국내 파생금융상품에 투자하면서 발생한 자금 수지를 집계한다.

 

5. 파생금융상품(financial derivatives)

  - 개념 : 주식, 채권, 통화처럼 시세가 자주 변하는 금융자산을 토대로 금융회사가 인위적으로 만들어 거래하는 금융상품. 주식 선물, 달러 선물, 국채 선물 같은 상품을 거래한다.

 


1. 자본수지(capital account balance)

 1) 개념 : 투자 목적이 아닌 자금거래를 집계한다.

 2) 추가설명 : 자본이전거래와 비생산자산, 비금융자산 거래를 구분한다. 

 


국제수지 집계하면 언제나 '0'이라고?

 

1. 복식부기(double entry system)

 1) 개념 : 회계장부 작성방식인데, 거래 기록을 이중으로 적는다.

 2) 추가설명 : 장부를 반으로 나눠, 한쪽에 돈이 어디서 얼마나 들어왔는지 적고 다른 쪽에 돈을 어디서 얼마나 썼는지 적는다. 국제수지= 경상수지+금융계정+자본수지+오차 및 누락 = 0

 


상품수지와 무역수지, 어떻게 다른가

1. 상품수지

 1) 개념 : 상품수지는 '인도'를 기준

 2) 추가설명 : 수출 때나 수입 때나 운임과 보험료를 빼고 상품 값만으로 수출입액을 계산함. 이른바 본선인도가격(Free on Board, FOB)방식이다.

 

2. 무역수지

 1) 개념 : 무역수지는 '통관'을 기준

 2) 추가설명 : 수출 때만 본선인도가격(FOB)으로 계산한다. 수입은 상품값에다 운임과 보험료까지 얹은 가격(Cost insurance and Freight, CIF)으로 계산한다.

 

3. 인도(引 끌 인 渡 걸널 도, delivery)

 

4. 통관(通 통할 통 關 빗장 관, customs clearance)

 1) 개념 : 각국 세관이 거래가 법규를 어기지 않았는지 검사한 다음 수출입을 허가하는 것


경상수지 흑자 나도 반갑지 않을 때는 언제?

경상수지에서 흑자를 내지만, 외화를 잃는 나라는 적자를 내는 수가 많음.

 

1. 첫째, 경상수지 적자를 냈따 해서 경쟁력이 떨어졌다고 단정할 없는 경우가 있다.

   수출기업 다수가 경쟁력을키우느라 기계 설비 등 자본재 부문 투자를 늘리다 보면 경상수지 적자가 남

 

2. 둘째, 국민경제 경쟁력이 떨어져 무역 실적이 나빠도 경상수지 흑자가 날수 있다.

 대개 수출이 잘될 때는 수출만 홀로 늘어나지 않는다. 수출에 필요한 부품과 원자재를 들여다 생산하느라 수입도 함께 늘어난다. 불황 때는 다르다. 수출이 늘어나지 못하거나 줄어들기 때문에 원자재나 부품 수입도 정체하거나 줄어든다. 만약 수출입이 다같이 줄고 수출보다 수입이 더 많이 줄다 보면 상품수지에 흑자가 날수 있음

 

3. 불황형 흑자만 아니면 경상수지 흑자는 늘 바람직한 것일까?

  그렇지 않다. 경상수지 흑자가 커지는 나라에서는 국내로 유입되는 외화(달러)가 늘어난다. 그만큼 자국 통화 시세가 올라 수출품의 가격 경쟁력이 떨엊리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경상수지 흑자가 원화 강세를 불러 수출을 위축시킬 수 있다.

 


경상적자, 어떻게 외환위기 부르나

▶경상적자가 이어져 외환부족해서 외환위기를 불러일으킴

 

1. 외환위기(currency crsis)

 1) 개념 : 국민경제가 국제 거래에 필요한 외화를 충분히 확보하지 못해서 맞는 경제위기

 2) 추가설명 : 외환위기는 반드시 나라 경제력이 낮을 때만 오는 것이 아님. 전형적인 외환위기는 외환유동성 위기로 나타나기 때문

 

2. 외환유동성위기(currency liquidity crisis)

 1) 개념 : 경제력이 상당한 사준인데도 일시적으로 필요한 외화를 확보하지 못하는 사태

 

3. 통화 스와프

 1) 개념 : 두 나라 중앙은행이 맺는 협정으로, 외환이 급히 필요할 때 자국 통화를 상대국에 맡기는 대신 상대국 통화나 외화(달러)를 빌리기로 약속하는 것


외채 적은데도 외환위기 맞는 이유는?

1. 외채(external debt) (=총외채, 대외채무, 총대외채무)

 1) 개념 : 정부와 민감을 포함해서 국민경제가 해외에 진빚임

 

2. 단기외채

 1) 개념 : 1년 안에 갚아야 하는 외채

 

3. 중장기외채

 1) 개념 : 1년을 넘는 외채

 

4. 1997년 우리나라가 진 외채 규모는 크게 문제될 수준은 아니었다. 당시 세계은행 총외채가 국내총생산(GDP)의 50%를 넘는 나라를 외환위기 가능성이 높은 '중채무국'으로 분류했는데, 우리나라는 30%대 초반이라 경채무국으로 분류됬다. 문제는 단기외채였다. 미국과일본이 융자를 거절하고 IMF가 우리 정부의 긴급 융자 요청을 받아준 뒤에야 사태가 수습됨


우리나라 서비스수지는 왜 만년적자 보나

▶ 우리 국민 중 소비 여력이 있는 사람들은 더 좋은 서비스를 찾아 해외로 나가서 돈을 쓴다.

 

1. 서비스시장을 제대로 여는일이 필요함.

서비스업 경쟁력을 키우려면 정부가 규제와 독점을 거워야 한다. 시장을 열어 경쟁을 촉진하고, 제조업 못지 않은 정책 지원도 펴야하낟. 그렇다고 대뜸 시장을 열어 경쟁만 시킨다고 산업 경쟁력이 저절로 생기는 것도 아니므로, 개방전에 국내 산업이 대비할 시간을 줘야 한다. 개방으로 생길 수 있는 부작용에도 대비해야 한다.


대중 수출 많은 것이 왜 문제인가

1. 우리나라는 어디로 수출할까? 국가별로 보면 중국, 미국, 베트남, 일본순으로 시장 규모가 크다.

 

2. 우리나라 추루하는 품목은 주로 뭘까?

  선박, 반도체, 자동차, 철강판 등 중화학 제품 비중이 크며 비중이 90%를 넘음

 

3. 수입은 주로 어디서 무엇을 많이 할까?

 국가 별로 보면 중국, 미국, 일본 순으로 많이 한다. 수입 품목을 용도별로 보면 원자재, 자본재, 소비재 비율이 대략 5대 3.5대 1.5이다.

 

4. 원자재

 1) 개념 : 다른 상품을 만들어내는데 원천이되는 재화

 2) 추가설명 : 자동차를 굴리고 공장을 돌리는 데 불가결한 원유, 건물을 짓는데 필요한 시멘트, 가스, 고무, 섬유, 원면, 원당 등이 대표 경이다.

 

5. 자본재(資 재물 자 本 근본 본 財 재물 재, capital goos)

 1) 개념 : 공장 건물이나 기계 설비, 제조 장비등 소비재 생산에 쓰는 재화다.

 2) 추가설명 : 우리나라가 반도체 제조와 수출을 위해 일본과 미국에서 많이 사 오는 반도체 제조용 장비가 전형적인 자본재다.

 

6. 소비재(消 꺼질 소 費 쓸 비 財 재물 재, consumption goods)

 1) 개념 : 원자재와 자본재를 제외한 나머지 재화다.

 2) 추가설명 : 소비자가 직접 소비한다. 소비재 중 대략 절반은 농축수산 물이고, 나머지는 의류 위주 섬유제품, 음향, 조명기기를 위주로 한 가전제품이나 생활용품이다.

 

7. 자본재와 소비재를 함께 놓고 말한다면, 소비재 수입보다 자본재 수입을 늘리는 것이 나라 경제를 건실하게 운영하는 길이다.

국제거래수지, 수지,경상수지,금융계정,계정,자본수지,상품수지,서비스수지,이전소득수지,무역수지와 상품수지의 차이점,외환위기,외채, 원자재, 자본재, 소비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