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부 기록하기/02. 기본개념

[주식 선물·옵션 투자 포인트] 옵션은 어째서 선물보다 유리한가?(옵션, 옵션거래, 행사가격, 옵션 매입자, 옵션 매도자, 콜옵션, 풋옵션)

by 행복한이천만장자 2021. 10. 16.
반응형

옵션은 어째서 선물보다 유리한가?

▶ 옵션 거래에서는 손실 규모를 계약금에서 한정할 수 있다.

 

1. 옵션(option)

 1) 개념 : 어떤 상품을 특정 기일이나 특정 기간 내에 특정 가격으로 사거나(또는 사지 않거나) 팔 수 있는( 또는 팔지 않아도 되는)권리다.

 

2. 옵션거래(option trading)

 1) 개념 : 옵션을 매매하는 거래 

 2) 추가설명 : 옵션 거래 대상인 옵션은 옵션 상품 또는 옵션 계약이라고 부른다.

   또한 옵션거래에서는 손실규모를 계약금에 한정할 수 있다. 옵션 행사가 가능한 시점에 가서 보니 권리 행사를 하는 편이 오히려 불맇다고 판단될 경우 해당 권리와 계약금만 포기하면 그뿐이다. 상대적으로 손실을 적게 할 수 있다. 선물 거래에는 없는 안정장치가 달려 있는 셈이다.

 

3. 옵션을 행사한다.

 1) 개념 : 옵션 계약을 맺고 약정된 권리를 행산하는 것

 

4. 행사가격(exercise price, strike price) 또는 권리가격

 1) 개념 : 옵션을 행사할 수 있는 가격

 


옵션 거래는 사는 쪽이 늘 유리하다?

1. 옵션 매입자(option buyer)

 1) 개념 : 옵션을 사들이는 거래자. 옵션 보유자라라고 부른다.

 2) 추가설명 : 옵션 매입자는 옵션 매매 계약 뒤에 거래를 완결할 수도 있고 포기할 수도 있다. 계약금을 지불하고 옵션을 산 다음 권리 행사가 가능해졌을 때 유리하면 권리를 행사하고, 불리하면 권리행사를 포기해도 된다.

 

2. 옵션 매도자(option seller) 또는 옵션 발행자(option writer)

 1) 개념 : 옵션을 파는 거래자. 옵션 매입자로부터 계약금을 받고 옵션을 판다.

 

3. 선물거래와 차이점

 1) 선물거래에서는 매수자와 매도자 양쪽이 손익을 둘렀나 권리와 의무를 같이 지지만, 옵션 거래는 다르다. 매수자는 권리행사만 할 뿐 의무가 없다. 반면 매도자는 매수자가 권래행자를 원하면 반드시 응해야 한다. 만약 매수자가 권리를 포기하면, 해당 옵션 계약은 효력이 끝난다. 

 2) 그럼 매수자만 일방적으로 권리를 누리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 매도자는 매입자에게 옵션을 넘겨주는 대신 계약금(option fee)을 받을 수 있다. 만약 매입자가 권리행사를 포기하면, 매수자는 계약 때 받은 계약금을 그대로 갖게 된다.

 3) 그럼 매수자와 매도자 중 어느 쪽이 유리한 것일까?

   매수자는 권리행사 여부에 따라 상대적으로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손실 계약금에 한정할 수 있다. 매도자는 반대다. 매매에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을 계약금에 한정되고 손실을 상대적으로 크게 생길 수 있다. 매도자가 일방적으로 불리한 손익 구조다.

 4) 다만 계약금 문제다. 옵션 매도자는 대개 불리한 손익 구조를 보상받기 위해 계약금을 비싸게 받으려 한다. 그만큼 매수자는 부담스러운 거래를 해야 한다.

 

4. 옵션 계약금은 얼마를 주면 좋을까? 

1) 이 문제는 여느 상품 거래와 마찬기지로 옵션 상품 매입 수요와 공급에 따라 결정된다. 옵션 계약금은 옵션 상품 거래에 따라붙는 프리미엄이라는 듯에서 옵션 프리미엄이라고도 한다. 옵셤 거래 구조상 옵션 프리미엄은 사실상 옵션 상품의 가격과 같은 것으로 통한다.

 


KOSPI200 옵션 거래, 어떻게 하나?

1. 콜옵션(call option, 매입옵션)

 1) 개념 : 옵션 매매 계약 후 계약사자 결제일(옵션 거래 만기일)에 권리를 행사하거나(즉 계약을 사거나) 계약금을 포기하는 식으로 거래함

 

2. 풋옵션(put option, 매도옵션)

 1) 개념 : 옵션 매매 계약 후 계약자가 결제일에 권리를 행사하거나(즉 계약을 파거나) 계약금을 포기하는 식으로 거래한다.

 

3. 예시 콜 277.5이면

 1) 권리행사 가격이 277.5포인트이고, 권리행사 기일(옵션 만기일)이 되면 277.5포인트에 권리행사를 할수 잇는 콜옵션 상품(계약, 종목)이라는 뜻임

 

4. 예시 콜옵션270.0

 1) 만기일 KOSPI200 시세가 옵션 시세보다 높은 280.0이 됐다 하자. 그럼 옵션을 싸게사는 셈이 되므로 권리를 행사해서 권리행사 가격(270.0)과 만기일 KOSPI200 시세(280.0)의 차이를 근거로 이익을 정산해 받는다. 

 2) 만약 KOSPI280.0이 되어 옵션 시세(270.0)보다 낮아졌다면 어떡하나? 권리행사를 하면 옵션을 비싸게 사는셈이 되므로 불리하다. 이때는 권리행사를 포기하고 계약금만 잃는 것으로 거래를 마무리해야 한다.

 

5. 이익 정산은 만기일 KOSPI200 시세와 종목별 권리행사 가격의 차이에 매매 계약수, 계약 단위당 매매가격(거래승수=계약단가, 25만원)을 곱하는 방식으로 한다.

 


KOSPI200 콜옵션 투자로 750만 원 걸고 4250만 원 벌려면?

1. 옵션프리미엄 = 매매 계약 수 x 옵션 계약 매매 단가 x 프리미엄 포인트

 

2. 매매계약수 

3. 옵션 계약 매매 단가

4. 프리미엄 포인트 

 1) 개념 : 프리미엄 포인트는 곧 옵션 종목의 시세임

 


KOSPI200 풋옵션 투자로 750만 원 걸고 4250만 원 벌려면?


KOSPI200 옵션 거래, 어디서 어떻게 하나?

1. 주문은 가격, 시간, 수량 우선 순으로 자동 체결된다.


개별주식 옵션,선물은 어떻게 투자하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