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기록하기/06. 일기

테슬라 모델 Y RWD(중국산)시승 후기

by 행복한이천만장자 2023. 12. 12.
반응형

오늘은 테슬라 모델Y RWD 시승 후기 남겨드립니다.
아이오닉5 구매전 시승예약을 했는데 거의 3달뒤에 시승을 하게 된것같아요. 그만큼 테슬라의 열기가 뜨겁다는 거겠죠? ㅎㅎ 시승 대기 기간이 길고 아이오닉5 할인하는 바랍에 저는 아이오닉5를 먼저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지금 타고 있는 아이오닉5 와 비교하면서 시승해보았습니다.

1. 승차감

일단 아이오닉 5가 더 좋았습니다.

모델 Y 타면서 아스팔트 구간중 노면이 조금 고르지 못한 부분이 있었는데, 비포장도로도 아닌데 떨림이 몸에 많이 전달 되었습니다. 타면서 아이오닉5는 이정도 노면이였으면 이렇게 까지 떨리진 않았을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물론 타면서 "못타겠다","엄청 불편하다"라는 수준은 아니였습니다.

2. 자율주행

모델 Y가 더 좋았습니다.

물론 긴구간은 아니였지만, 오파를 쓰면서 제 앞쪽으로 차가 끼어 드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모델Y가 인식도 빠르고 해서 속도조절을 잘해주더라구요. 아이오닉5를 타면 앞에 끼어 들어가 앞차가 차선변경하면 반응속도가 느렸서 차이가 났습니다. 그리고 화면에 사물(차,사람, 기타 물건)인식하고 표현하는게 모델Y훨씬 좋았습니다.

추가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도로주행할때 완만한 코너 밖에 없어서 다른부분에서는 큰차이를 느끼지는 못햇습니다. 그리고 제가 오파에 대해서 너무 환상을 가지고 있었서 그런가 기대치보다는 조금 못했습니다.

3. 수납공간

모델Y가 더 좋았습니다.

앞쪽 프렁크, 드렁크 밑 쪽 공간까지 정말 넓더라구요.

놀랐네요 ㅎㅎ 또, 모Y 트렁크쪽에서 2열시트를 접는 버튼이 있는게 편리하다고 느껴졌어요.

4. 조작의 직관성

저는 아이오닉5가 좋았습니다. 저는 직관적인걸 좋아해서 바로바로 누를수있는걸 좋아하는데 모델Y는 어디어디 들어가서 누르고 하는게 제 개인적으로는 별로 였습니다. 또 오파할때 변속기어(?)를 아래로 두번 내리는 거였는데, 저는 아5에 있는 핸들 원클릭 방식이 더 좋았습니다. 이유는 버튼이 없어서 핸들이 심플해 보일순 있지만 직관적인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어서 아이오닉5가 좋다고 생각되네요. 제가 느끼기엔 전체적으로 모Y는 심플하게 만들기 위해 압축된 느낌이라면 아5는 심플보다는 편의에 촛점을 맞췄다고 생각들더라구요.(다만 아5의 열선시트는 조작은 별로라고 생각됩니다)

5. 룸미러

아이오닉5가 더 좋았습니다.

모델Y에서 룸미러를 봤은데 뒷유리가 작아서 그런지 시야가 되게 좁게 느껴졌습니다. 아이오닉5이 시야가 더 잘나왔습니다.

참고: 아5 비오때 뒷유리 와이퍼가 없어서 시야가 안보인다는 이야기 있었지만 전 아직까지 운전할때 불편하다는 건 못느꼈네요

6. 편의성 및 유지비

아이오닉5가 좋은것같습니다.

통풍시트, 무중력시트 등 옵션 중에서 저는 애착가는 옵션이 몇가지가 있어서 아이오닉5가 더 좋은것 같더라구요. 모Y에서 좋았던 건 액정이큰 화면으로 유튜브 볼수있는거랑 스티어링 휠을 전자로 이동, 트렁크에서 2열시트를 접을수있었던게 좋았네요.(유튜브는 주행중엔 불가능합니다)

또 기타 부품값을 비교하면 아이오닉5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7. 실내 공간

아이오닉5가 좋았습니다.

일단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가 뚫려있고, 뒷자석과 앞자석사이 공간이 더 넓었네요.

8. 디자인

이건 개인 취향이라서 제외하겠습니다

정리하자면

1. 승차감 : 아5>모Y

2. 자율주행 : 모Y>아5

3. 수납공간 : 모Y>아5

4. 조작의 직관성 : 아5>모Y

5. 룸미러 : 아5>모Y

6. 편의성 및 유지비 : 아5>모Y

7. 실내공간 : 아5>모Y

8. 디자인 : 개인취향

 

전부 제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전부 제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혹시 더 궁금한점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ㅎㅎ


반응형

댓글